개요
인터넷에서 수 많은 서비스 들을 무료로 혹은 유료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한 서비스를 개인이 소유하고 운영할수 있는 저 예산 저 비용 운영에 포커스를 두고 작성하고자 한다.
구글에 검색하면 나오는 다양한 지식들을 카테고리로 분리 정리하여 운영 중이다.
본 내용은 개인서버 구축과정중 잘작동되는 기준의 내용만(가급적 오픈 진영) 작동검증하여 정리 한다.
이것을 통하여 OS 와 네트워크에 관련된 소소한 지식들을 추척을 하는게 목적이다.
시작하기전
개인 서버 구축으로 할수 있는것과 운영중인 것
개인 미디어 구축
영화/음악/사진 감상,백업을 위한 미디어 서버및 파일서버 구축
블로그/위키등 개인 홈페이지 구축
개발 서버 구축
- DNS및 도메인구축
- Proxy 활용을 통한 라우팅 처리
- JIRA/Redmine/Jenkins등 개발형상관리를 위한 툴 구축
OS 별 사용 팁:
개인서버 아키텍처
리눅스는 일반적으로 무료이다. 하지만 GUI기반이 아니므로 사용자를 어렵다.
요즘은 GUI기반 리눅스 윈도우도 출시 되고 하니 어쩌면 쉽게 구동이 가능한지 모르겠다.
윈도우도 UI를 빼서 리눅스처럼 사용하는 Windows HyperServer 공짜이다.
HyperVM아래에 구동해야 공짜인지 라이센스정책을 잘 모르겠지만, 어쨋든 MS에 공식으로 다운받고
리눅스 하위에 구동을 해도 라이센스 개념이 없어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서버기능을 사용할수 있다.
비교적 무거운 지라 윈도우 버젼을 이곳에 잘 구동시키는중이며 마우스 신공 대신, 파워쉘 능력이 요구된다.
가상 OS 구축화면 in 우분투
메인 OS를 우분투로 선택한이유?
하위 가상 OS는 모두 UI없는 콘솔형 서버이지만 이것저것 셋팅할께 많다.
메인 OS는 윈도우처럼 사용하되 무료이고, 윈도우보다는 가벼운 우분투를 선택하였다.
VirtualBox를 선택한것도 마우스질로 홈서버 가상화 구축 하기에 충분하다.
클라우드 서비스 가격
클라우드 서버기준 가장 싼 녀석(https://www.vultr.com/)
서버를 직접고를수도 있고, ISO를 통해 직접설치도 가능 (해적 OS설치가가능)
하지만 우린, 8테라 이상의 하드를 도킹하고 16기가의 메모리를 붙이기위해 직접 설치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