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핑거 :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시각화 도구 - 모니터링

https://github.com/bloomberg/goldpinger

그래프와 차트를 통한 모니터링이 가능.

클러스터 범위와 복잡성을 고려하여 모든 시각적 모니터링이 가능함.

클러스터 내부의 노드 간 관계를 나타내는 인터랙티브한 지도를 제공하여 보여준다.

스웨거(Swagger)로 API 를 맞춤 설정하여 부가적인 리포트나 지표 등 다른 기능을 통하하여 사용가능함.


큐브스파이 : 쿠버네티스 리소스 실시간 모니터링 - 모니터링

https://github.com/pulumi/kubespy

풀루미(Pulumi)?? 의 큐브스파이 진단 도구이다.

쿠버네티스 리소스에 대한 변경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현재 상황에 대한 텍스트 뷰 대시보드를 제공.

예를들어 POD 라면 POD 부팅중 정의가 Etcd에 작성되고 POD 이 노드에서 실행되도록 예약한다.

노드의 큐블릿이 POD를 생성하고 최종적으로 POD 이 실행중으로 표시되기까지 POD 상태의 변화를 관찰한다.

큐브스파이는 독립형 바이너리 또는 kubectl 플러그인으로 사용할수이다.


큐브옵스뷰 : 여러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위한 대시보드 - 대시보드

https://github.com/hjacobs/kube-ops-view

이미 쿠버네티스에는 범용 모니터링을 위한 대시보드가 존재하지만 이것 마저 플러그인에 속한다.

마찬가지 쿠버옵스뷰는 대시보드 플러그인 중의 하나로서,

클러스터에 대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그래프로 보여준다.

클러스터 전반에서 CPU 와 메모리사용량, POD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철저한 시각화 용도로 만큼 명령 호출은 지원하지 않는다.

리오 : 쿠버네티스용 앱 배포 엔진 - 앱 배포

https://rio.io/

런터(Rancher) 랩스의 프로젝트인 리오,

Git 과 A/B 에서의 지속적 제공 또는 블루/그린 배포와 같은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 배포 패턴을 쿠버네티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커밋할대마다 앱의 새 버전을 배포하면 DNS,HTTPS,서비스 메시와 같은 복잡한 부분을 다루는 데도 용이함.

큐비발 : 쿠버네티스 구성의 유효성확인 - 유효성

https://github.com/instrumenta/kubeval

쿠버네티스의 YAML 구성 파일은 사람이 읽을수 있는 형식이지만 YAML 구성파일의 유형성을 확인하는것은 이와는 또다른 문제이다.

예를들어 YAML 안에 쉼표, 마침표 오타 및 누락등의 원인들로 인한 장애등을 놓치고 뒤늦게 발견하는 것.

큐비발은 로컬로 사용하거나 CICD 파이프라인에 통합해 사용할수 있으며, 쿠버 YAML 구성 정의를 검토해 유효성을 알려준다.

JSON 또는 TAP 형식으로 결과를 출력, 사용자의 추가 개입 없이 Helm 차트 구성에 참조된 소스 템플릿을 파싱 할 수있다.


K9s : 전체화면 쿠버네티스 CLI UI

https://github.com/derailed/k9s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전체화면 CLI UI.

실해중인 POD, 로그, 배포 등을 한눈에 볼수 있고, 셸에 신속하게 액세스가 가능하다.

사용자와 네임스페이스 수준에서 쿠버네티스 읽기 권한을 부여해야 제대로 사용할수 있음.


캅스 : 쿠버네티스 클러스트용 명령줄 도구

https://github.com/kubernetes/kops

쿠버네티스팀이 개발한 캅스는 명령줄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관리하는 도구이다.

AWS 와 GCE 를 지원하며, VM 웨어  V스피어를 비롯한 다른 환경을 지원하는 개발작업이 현재 진행중.

캅스는 설정과 해체 프로세스 외에도 다른 작업까지 자동화 가능하다.


큐브박스 : 쿠버네티스용 터미널 콘솔

https://github.com/astefanutti/kubebox

쿠버네티스용 고급 터미널 콘솔.

쿠버네티스와 그 외 API 를 위한 셸 확장기능으로 메모리, CPU 사용량, POD 목록, 실행중인 로그, 구성 편집기를 보여주며 인터랙티브한 디스플레이슬 제공.

최대 장점은 리눅스, 윈도우, 맥용 개별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됨.


큐브어플라이어

https://blog.box.com/introducing-kube-applier-declarative-configuration-for-kubernetes

쿠버네티스 서비스로 실행되는 도구로서 Git 래파지토리에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 대한 선언형 구성 파일을 가져와 클러스터 POD 에 적용한다.

큐브어플라이어는 단일앱이 아닌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전체를 관리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구글의 스캐폴드와 같다는점.

일정에 따라 또는 필요할 때 구성 변경을 적용할 수 있으며, 실행할 때마다 자체 동작을 로깅해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와 호환되는 지표를 제공하므로 클러스터 동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수 있음.


큐브PS1 : 스마트한 쿠버네티스 명령 프롬프트

https://github.com/jonmosco/kube-ps1

간단한 배시(Bash)추가기능으로 프롬프트에서 현재 쿠버네티스 컨텍스트와 네임스페이스를 보여준다.

Kube-shell 도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그 외의 다른 비슷한 툴도 많지만 스마트한 프롬프트만으로 충분하다면 큐브PS1이 안성맞춤이라고 한다.


큐브-프롬프트 : 인터랙티브 쿠버네티스 클라이언트

https://github.com/c-bata/kube-prompt

미니멀하면서도 유용한 또 다른 쿠버네티스 CLI 모드이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쿠버네티스 클라이언트로 인터랙티브 명령 세션에 접근 할수 있다.

모든 명령앞에 kubectl 을 입력하지 않아도 되고 각 명령의 컨텍스트 정보를 사용한 자동완성 기능까지 제공한다.


스턴과 큐브테일 : 쿠버네티스를 위한 로그 테일링

스턴: https://github.com/wercker/stern

큐브테일 : https://github.com/johanhaleby/kubetail

스턴을 이용히면 쿠버네티스의 POD 와 컨테이너에서 tail 명령에 따라 색 구분된 출력을 생성 할 수있다.

여러 리소스의 모든 출력을 일목요연하게 볼수 있는 하나의 스트림으로 신속하게 연결할 수 있다.

색으로 구분되기에 스트림을 구별하기도 쉽다.

큐브테일도 스턴과 비슷하다. 

여러개의 POD 의 로그를 하나의 스트림으로 모으고, 각 POD 과 컨테이너를 색으로 구분한다.

큐브테일은 Bash 스크립트이므로 쏄만 있으면 바로 사용가능하다고 한다.



출처 : http://www.itworld.co.kr/news/152112




  • No labels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