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n old version of this page. View the current version.

Compare with Current View Page History

« Previous Version 2 Next »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 배포, 오토 스케일링, 오퍼레이팅등의 시스템 오케스트레이션 자동화하는 플랫폼이다.


쿠버네티스란?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의 배포, 확장, 운영을 위해 고안된 오픈소스 플랫폼 입니다. 사용자는 쿠버네티스로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배포 및 확장할 수 있으며 자원을 필요한 만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쿠버네티스는 자가회복 기능으로 사용자에게 무중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쿠버네티스의 장점

쿠버네티스의 장점을 살펴보기 이전에, 쿠버네티스의 최소 배포 단위인 ‘파드’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파드(Pod)란, 하나 이상의 컨테이너와 공유된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을 포함한 하나의 단위를 의미합니다.

1. 무 중단 서비스 제공.
쿠버네티스는 서비스가 고장 없이 오랫동안 지속되게 하기 위해서 파드를 복제하고 그 개수를 유지합니다. 파드를 여러개 복제해 놓으면, 하나의 파드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쿠버네티스는 다른 파드를 통해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쿠버네티스는 자가회복 기능(auto-placement, auto-restart, auto-replication, auto-scaling)으로 장애가 발생한 파드를 회복시킵니다.

2. 뛰어난 이식성. 
쿠버네티스가 운영하는 컨테이너들은 독립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클라우드 환경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하나의 클라우드 환경(Public, Private, Hybrid)에서 다른 클라우드 환경으로 서비스를 이전할 때, 사용자는 별도의 복잡한 이전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컨테이너들만 이전시키면 됩니다. 또한, 쿠버네티스 패키지 매니저인 Helm을 사용하면 쿠버네티스의 애플리케이션들을 쉽고 빠르게 다른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식할 수 있습니다.

3. 효율적인 자원 사용.
쿠버네티스는 파드가 사용할 자원들(CPU, Memory 등)의 사용량을 사전에 지정함으로써, 필요한 만큼의 자원만 파드에 할당되기 때문에 자원 사용의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추가적으로, 가상머신은 게스트 OS의 일부 자원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 오버헤드가 발생하지만, 쿠버네티스의 컨테이너는 호스트 운영체제를 공유하면서 각 컨테이너가 필요한 만큼의 자원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유연한 확장성.
자원 사용률에 따라 쿠버네티스는 자동으로 파드의 수를 관리합니다. 예를들어, CPU 사용률이 300%로 증가하게 되면 쿠버네티스의 Horizontal Pod Autoscaler가 파드를 1개에서 7개까지 증가시킵니다. CPU 사용률이 다시 감소하게 되면 파드의 개수도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 No lab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