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한 다양한 클라우드기반 SEO도구 와 다운로드가 가능한 어플리케이션도구로 작업이 가능하다.
SEO 커뮤니티에 키보드와 백링크(Backlink) 검색을 위한 유틸리티를 포함하여 무료 추천도구를 소개한다.
아래의 SEO 도구 15종은 잘 알려진 것으로, 최소한 어느 정도까지는 무료로 제공된다.
일부는 도구의 접근이 제한되어 있어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있지만, 무료 버전이라도 추천 받을 만큼 충분히 유용하다.
SEO 감사를 위한 스크리밍 프로그 SDO 스파이더
스크리밍 프로그 SEO 스파이더(Screaming Frog SEO Spider)는 인기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검색 엔진 랭킹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는 문제를 발견하도록 개발된 기술적인 웹 사이트 감사에 초점을 두고 있다.
메타 데이터, 메타 로봇 태그(Tag), 캐노니컬 태그(Canonical Tag)부터 응답 시간, 단어 수, 상태 코드까지 다양한 요소를 철저하고 통찰력 있게 살핀다.
이 소프트웨어는 무료이지만 URL 500개로 제한된다. 연간 라이선스 비용은 약 150달러이다.
경쟁력 분석과 키워드 검색을 위한 SEM러시
SEM러시(SEMrush)의 무료 도구는 주어진 키워드를 기준으로 구글의 상위 100개 결과에 어떤 사이트가 포함되어 있는지 등 키워드의 성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또한 URL을 연결하여 사이트의 트래픽, 키워드 광고, 오가닉 대비 광고 트래픽, 오가닉 키워드 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WSE의 엘리엇은 SEM러시는 "특정 웹 사이트와 관련된 세부적인 활동 지표와 백링크 정보뿐만이 아니라 키워드 대상 정보를 제공한다.
우리는 그 정보를 활용해 사이트 내부 및 외부 SEO를 판단한다. SEM러시는 프리미엄 기능이 있지만 무료 버전도 이미 유용하다"고 말했다.
유료 요금제는 월 70달러이다.
키워드 검색을 위한 우버서제스트
우버서제스트(Ubersuggest)는 구글의 키워드 추천 및 자동 완성 기능이 강화된 것이라고 개발사는 밝혔다.
키워드를 입력하고 언어와 콘텐츠 유형(웹, 이미지, 뉴스 등)을 선택하면 도구의 검색자들이 구글과 기타 사이트에서 사용한 관련된 용어를 제시한다.
마크 밀러는 보울러햇(BowlerHat)의 SEO, PPC, 디지털 마케팅 책임자로써 자신이 우버서제스트와 구글의 키워드 플래너(Keyword Planner) 도구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버서제스트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기본적인 키워드 세트를 굉장한 다양한 일련의 옵션으로 확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나서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해 키워드를 실행하면 더욱 자세한 지표를 얻고 자신이 상황에 맞게 이런 지표를 미세 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검색을 위한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의 키워드 플래너(Google Keyword Planner)는 여전히 키워드의 검색량과 경쟁력을 파악하며 클릭당 평균 비용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한 기본적인 소스이다.
옥터스 마케팅(Auctus Marketing)의 설립자 크리스찬 M. 하버만은 이 도구를 이용하면 “자신의 사업에 어떤 키워드가 가장 효과적인지 알 수 있다.
또한 이 도구는 때로는 보석 같은 긴 키워드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하버만은 때로는 경쟁자의 사이트를 이 도구의 URL 상자에 붙여 넣고 해당 사이트에서 어떤 키워드가 지배적인지 알아본다.
그는 "이 도구는 매우 강력하며 모든 SEO는 키워드 검색에 이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검색을 위한 KW파인더
KW파인더(KWFinder)는 SEO 경쟁이 낮은 긴 키워드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하루에 50개의 키워드를 5번씩 무료로 검색할 수 있다.
지피 랭크(Jiffy Rank)의 설립자 팀 디트머는 이 도구가 "사람들이 어떻게 검색하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수 있다.
이상적인 쿼리(Query)를 입력하면 구글 검색 트래픽 수치, 클릭당 비용 예상치, SEO 장애 점수 등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진입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KW파인더는 관련된 검색도 생성할 수 있다.
유료 요금제는 29달러이다.
웹 사이트 유지 관리를 위한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웹마스터 툴즈(Google Webmaster Tools)라고 불리던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유명하다.
하지만 MOM(Morgan Online Marketing)의 프리랜스 SEO 컨설턴트 스티브 모간은 "때로는 간과하고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구글 서치 콘솔은 무료이며 구글 검색 결과 순위에 불리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이트 오류를 판별하는데 유용하다.
스크리밍 프로그 SEO 스파이더가 놓칠 수 있는 "404/Page Not Found" 오류 같은 오류를 지적할 수 있다.
또한 '페치 애즈 구글(Fetch as Google)' 도구를 이용해 구글에 URL이나 사이트 전체를 다시 탐색하도록 요청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그 과정을 가속화할 수도 있다.
페치 애즈 구글 도구는 모바일 및 데스크톱 사이트와 호환된다.
웹 사이트 및 콘텐츠 분석을 위한 SEO센트로 SEO 애널라이저
데이마크 디지털(Daymark Digital)의 설립자 겸 CEO 섀년 K. 스티븐dms SEO센트로의 SEO 애널라이저(SEOCentro SEO Analyzer)는
"내가 언제나 추천하는 뛰어난 무료 SEO 도구다"고 말했다. 웹 사이트에서 SEO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지는 않지만, 무엇이 잘못되었고 무엇이 잘 되었는지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하단으로 스크롤하면 웹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가 '더 보기'라면 콘텐츠 최적화가 필요할 것이다.
펭귄 & 판다(Penguin and Panda) 확인을 위한 팽귄
영국에 위치한 바라쿠다 디지털(Barracuda Digital)의 무료 팽귄(Panguin) 도구은 웹 사이트를 분석하고 구글의 펭귄 & 판다 업데이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포함하여 다양한 문제를 확인한다.
액티브 웹 그룹(Active Web Group)의 SEO 부서 관리자 마리아 피시나는 “이 놀라운 도구은 사용자의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계정에 접근하여 구체적으로 오가닉 트래픽만을 살핀다”고 말했다.
팽귄은 특히 사이트의 트렌드 성능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펭귄, 판다, 모바일 친화적인 확인을 위한 웹 사이트 페널티 인디케이터
구글의 처벌을 확인하기 위한 또 다른 추천 도구는 웹 사이트 페널티 인디케이터(Website Penalty Indicator)로 사이트의 유기 트래픽을 펭귄, 판다, 모바일 친화적인 알고리즘 업데이트의 타임라인과 비교하여
그래프로 표시한다고 노스사이드 SEO(Northside SEO)의 소유주 앤서니 D. 넬슨이 말했다. 그는 "도메인 구매를 고려 중이거나 어느 정도 경쟁력 있는 검색을 원한다면
이 도구를 이용해 구글의 대규모 알고리즘 업데이트의 영향을 받는지 여부를 쉽고 빠르게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워드프레스(WorPress) 사이트 최적화를 위한 요스트 SEO
요스트 SEO(Yoast SEO)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웹 사이트를 위한 무료 플러그인으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MOM의 모간이 말했다.
"개별 페이지나 게시물의 페이지 제목과 메타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며 원하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기본적인 SEO 지침을 제공하고 XML 사이트맵 생성 및 수정을 돕는다.
" 이 플러그인은 녹색, 황색, 적색 원을 이용해 게시물과 페이지의 SEO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경쟁력 분석과 백링크 분석을 위한 SEO 스파이글래스
SEO 스파이글래스(SEO SpyGlass)는 무료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로 "웹 사이트의 백링크 프로필을 모니터링하고 경쟁자의 백링크 소스를 확인하는 데 필수적이다"고 디토디지털(DittoDigital)의 SEO 컨설턴트 미쉘 사이먼드가 말했다.
"지금까지 사용한 그 어떤 도구보다도 자세하다.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과 수집하는 위치를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시기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대부분의 유사한 도구와는 달리 정기적인 주기 대신에 부정기적으로 분석을 실시할 수 있다. 일부 주요 변화가 이루어지고 신속한 업데이트 보고서를 원할 때 특히 중요하다.
추가 유료 기능을 사용하려면 기능에 따라 124.75달러 또는 299.75달러의 일회성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백링크 분석 및 웹 사이트 권한을 위한 모즈 오픈 사이트 익스플로러
모즈의 SEO 도구(Moz Open Site Explorer)는 대부분 월 99달러 이상의 유료 요금제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기능을 갖춘 오픈 사이트 익스플로러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오픈 사이트 익스플로러는 "훌륭한" 분석 도구로써 "웹 사이트의 유입 링크, 권한, 페이지 링크 지표, 인기 페이지, 도메인 연결, 인기 도착 페이지 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데이마크 디지털의 스티븐이 말했다.
또한 이 도구는 사이트 전체 또는 특정 페이지의 권한을 제어할 수 있다. 이런 데이터 포인트를 알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권한으로 페이지를 더욱 최적화하여 더욱 잘 전환되도록 할 수 있으며 링크 구축 전략을 수립하여 온라인 권한을 더 강화할 수 있다.
웹 사이트 및 콘텐츠 분석을 위한 바비 Seo 툴
무료 바비 Seo 툴(Varvy Seo Tool)은 자신의 도메인에 링크되어 있는 도메인의 수부터 최근 소셜 미디어 언급까지 웹 사이트와 콘텐츠가 형성되는 방식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다.
앵커 크리에이티브(Anchour Creative)의 SEO 분석가 겸 디지털 마케팅 책임자 알렉산더 먼셀은 "웹 사이트의 페이지를 연결하면 SEO 결과가 제공된다.
이 도구는 이미지 최적화, 콘텐츠 최적화, 웹 사이틀 기술 문제, 웹 사이트 속도, 링크 등 중요한 부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맞춤식 보고서를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GA)는 가장 잘 알려진 무료 SEO 도구 스위트지만 맞춤식 보고 도구를 잘 활용하지 않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앵커 크리에이티브의 먼셀이 말했다.
GA의 맞춤식 보고서(Custom Reports)를 통해 도시 등의 범위와 반송률과 페이지 보기 등을 포함할 수 있는 지표를 선택하여 사이트의 성능을 원하는 대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GA의 맞춤식 보고서를 이용해 먼셀은 성별과 연령 그룹 별로 어떤 요일에 고객의 사이트를 많이 방문하는지 그리고 각 인구 집단 중 누가 가장 많이 전환되는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그가 말했다.
먼셀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모즈의 다른 도구과 함께 사용하면 "특정 인구 집단이 전환되지 않는 이유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역 이미지 검색을 위한 틴아이(TinEye)
틴아이는 무료 "역 이미지 검색" 도구로써 이미지 검색 SEO 전략에 편리하다. 앵커 크리에이티브의 먼셀은 "나의 백링크 전략 중 하나는 고객을 대신하여 이미지 사이트에 고화질 이미지를 제출하고 나중에 틴아이를 이용해 누가 이미지를 사용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사이트의 소유자에게 이메일로 어떻게 나의 고객이 원본 이미지를 소유하고 있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사이트로 링크할 생각이 있는 지를 묻는다. 나는 틴아이의 크롬 플러그인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마우스 우 클릭하면 틴아이가 웹을 검색한다"고 말했다.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또한 틴아이 플러그인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