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n old version of this page. View the current version.

Compare with Current View Page History

« Previous Version 2 Next »

30년전 고서 "Wicked Problems,Righteous Solution"

번역본인 "고약한 문제 합당한 해결" 에서 폭포수와 관련한 중요 문구만 요약하였습니다.

애자일이란 이야기가 존재하지 않던 시절, 폭포수모델의 한계를 이야기하기 위해

폭포수 모델에대해 아주 잘 정리되어 있는 책입니다. 애자일을 학습하기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폭포수 모델의 기원

1971년 밀스가 도입한 하향식, 구조적 프로그래밍 모델과 대체로 일치한다.

1985 Boehm - 폭포수모델이 검증된 하드웨어 개발방식에서 도입된것으로 알고있다.

폭포수 모델의 논리적 근거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반드시 필요한 하위 목표가 있다. 하나의 단계를 성공시키면

배열된 다음 목표를 성공시켜나간다. 이렇게 배열된 맨 마지막 순서가 바로 성공이다.

PM관점에서 폭포수 모델

폭포수 모델은 관리자에게 매우 매력적이다. 질서정연하고, 예측 가능한듯 하며(최소한 보고가능)

자원 할당을 쉽게 만들고 프로젝트 관리와 형상 관리 요구사항을 총족시키거나 충족시키도록 만들수 있다.


폭포수 모델

  1. 착수단계 (+선택사항 연구)
  2. 요구사항 분석(+대안 연구)
  3. 기초설계(+기능명세)
  4. 상세설계
  5. 코딩(-상세 설계에 포함될수 있음)
  6. 모듈테스트(-코딩단계에 포함될수 있음)
  7. 시스템 테스트(검증)
  8. 설치와 인도(확인)
  9. 유지보수 운영 성능개선

각 단계는 다음 단계에 입력을 주지만, 피드백은 없다.

폭포수 모델의 변종

폭포수 모델은 변종이 많아서 설명하기 쉽지 않다. 전통적으로는 9 단계이지만,  13단계까지 될수도 있으며,

대개 6~9단계를 사용하지만 3단계만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시작과 끝점이 다른경우

비즈니스 시스템일경우 시작점은 상위 경영진이 될수 있다. "조직내 절차,실현가능성" 이 시작점이 될수 있으며

엔지니어링 어플리케이션일 경우 시작점은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분석" 이 될수 있다.

.....

생명주기의 첫번째 단계 특히 요구사항과 설계 단계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왔다. 그 이유는 이렇게 상위 활동에

투자하면 하위 활동을 덜 해도 되고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생각에는 문제가 있다.


























  • No lab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