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

  • PKIV02-DB팀의 다중 로그인 추가에 대한 이야기(STORY)
  • PKIV03-서버팀의 다중 로그인 추가에 대한 이야기(STORY) 
  • PKIV04-클라이트팀의 다중 로그인 추가에 대한 이야기(STORY)
  • PKIV05-다중로그인 테스트에대한 아름다운 QA의 이야기(STORY)


각팀에서 해야할 스토리들이 만들어집니다.  하부에 어떠한 개발 STORY가 추가가되고 

그 이야기에 대한 하부를 어떻게 그룹핑하고 풀어야 할지는 각 개발팀이 만들어야 하며 이때부터

이때부터 진행사항을 PM이 개입하기 시작합니다. PM은 스토리 과정에 관심이 없고 스토리가 완료되는것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

대부분 버그는 개발자가 안 알려준곳에서만 생깁니다.-- 지금부터 개발자의 입장에서 서술합니다.

최신 master로부터  featured-기능 브랜치를 각각 만들고,  개발테스트가 완료되면   release-1 브랜치로 통합하여 QA를 준비합니다.

...

스위칭이되는 장비는 최소  이중화가되어 쌍을 이룹니다.

또한 실제 개발서브  개발서브 도메인을 사용합니다.  host를 변경하여 테스트하는 순간 변질된 테스트이기때문입니다.

...

통합 테스트 환경인  INT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INT로 넘어가면 가급적 수정이 일어나면 안됩니다.

대서사시의 마무리단계에서, 중간 이야기를 변경하면 그 이후의 이야기도 다시 작성해야 하기때문입니다.(QA를 또해야한다는 뜻)

우리끼리 약속한 릴리즈가 프리징단계가 되며 프리징단계에서는 문제가 없을것이라고 희망을 합니다.

INT-QA

...

DEV 테스트단계에서 이루어진 여러가지 설정은 DB에 반영이되며 변경 사항이 발생하지만 , 운영수준에서는 사실 QA수준으로 DEVQA수준으로 변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설정조작방지외에 ,  기능을위해 기능을위해 DEV단계에서만 추가한 설정사항이 없어 발생하는 누락사항도 찾아야 합니다.기능추가를 위해 중요한 옵션설정을 테스트단계에서 해놓고 운영에 빠트려 발생한 문제가 많았기때문입니다.

SignOff전에는 Release브랜치를 통해 QA버그 FIX가 진행되지만,  SignOFF가 일어나도  Release가 바로 운영에 반영되는것이아니라

SignOff는 Release → Master로 통합될수 있다란 의미이자  실반영을 해도 된다란 약속이며 실제로 머지가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아니고 실제 가상 업데이트 시나리오를 최소 하루를 잡아 운영반영 민방위 훈련을 최소 하루전  수행합니다.

데브옵스는 INT의 모든 배포 변경사항을  현재 운영 서비스와 동일하게 롤백하고

...

이상적인 보증은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감지못하는것이며,  이것은 서버가 최대한 보증을 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마치 민방위 훈련처럼 진행이되며 가상 업데이트 타임시 QA 계속 여러가지 활동을 합니다.

교체과정에  사소한 무슨 문제 확인을 위해

교체과정의 문제확인을 위해, 교체과정중에도 정상적인 QA가 활동중입니다. 


이쯔음 데브옵스는  동시에 Master를 통한 운영 빌드및 디플로이를 준비합니다.

(빌드와 배포와 교체실행은 배포는  분리되어야하는것으로 빌드를 미리해둡니다. )

-만약 이때, 운영버그를 발견한다면,그것은 지금것 방치되었다란 의미이며  무리하게 Fix하지 않고 다음으로 미룹니다

하지만 이경우도 이경우 stable 브랜치를 통해 fix는 가능하나, 인생에도 그렇듯이 과거를 후회하는것을 되돌리는것(롤백)은 실제로는 타임머신이 없이는 불가능하며

아주 전체  스냅샷을 돌리는것은 , 큰 리스크가 따릅니다.

LOADTEST-QA

INT-QA가 진행되는 동안 로드테스트가 필요한 프로젝트이면 INT에 배포된 릴리즈를 통해 LOADTEST가 진행됩니다.

...

통과한 9개는 관련이 없으니까요~  9개를 제외하고 나머지 1~2개중에서 용의자로 1~2내외로  용의자가 좁혀질수 있습니다.

운영

 INT-QA/LOAD TEST 가 완료되었다고 운영에 반영할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

하지만 런칭일정준수상  프로덕트 관리자의 조건부 승인으로 올려 보내게 되며, 운영 수동배포는 다음에 빅이슈가 되어 처리해야할 개발과제가 생기게됩니다. 

이제 겨우 배포후 , 실행을 하였습니다. 하였으나~~ 이제부터느 운영이기때문에 집중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기간 1주일동안 못찾은 문제를, 1분만에 찾는 초능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서비스 운영에 반영후, hotfix가 생기면 아직 master가 최신개발반영소스라 master를 통해 hotfix 진행이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