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DOCKER 란?

Docker 는 Go 언어로 작성된, 리눅스 기반 컨테이너 런타임 가상화 오픈 플랫폼이다.

리눅스 컨테이너 기술을 자동화하여 관리 및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한다. 즉, 리눅스 컨테이너 기술은 가상화 기술과 동일한 기술이다.

가상화 기술은 하이퍼바이저 위에 가상화 기술을 통해 갖춰진 가상화 환경은 호스트를 공유하여 그 위로 각 OS를 운영하게 해주는 기술중의 하나이다.

Docker는 하이퍼바이저와 달리 별도 OS를 두지 않고 호스트의 커널을 공유하여 바로 사용 한다.

리눅스 커널이 작동되는 곳은 어디든지 작동하며, 하이퍼바이저 대신 도커 엔진이 올라가는 호스트 와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즉, Docker를 사용하면 가상화 보다는 내부에서 더 작은 일을 처리하고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도커의 추가적인 학습에 필요한 사이트

DOCKER 장점

애플리케이션을 서로 다른 환경으로 한번의 설정으로 어디서든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 할 수 있는 이식성이 가능하다.

리눅스, 윈도운,  IOS 등 기본 OS에 관계없이 어느 환경에서나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어떤 환경에서든 동일한 방법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클라우드로 이동하기도 편리하며 ‘클라우드 네이티브’, 처음부터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시스템 및 환경 구현에 적합하다.

즉, 어떠한 개발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빠른 개발과 배포도 가능하다.

하드웨어 레벨에서 물리적인 컴퓨터 자원을 나누어 싸용하는 일반적인 가상화 기술과는 차이가 있다.

컨테이너는 운영체제 위에 설치되어 그 위에 여러개의 격리된 공간을 생성하는 개념이다. 

애플리케이션과 이를 실행하는 라이브러리, 바이너리등 하나로 묶어 개발, 테스트, 운영 환경으로 쉽게 구현 및 이식성이 가능하다.Docker 로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은 운용 및 업데이트가 매우 빠르다. 이로 인한 빠른 빌드/배포가 가능하다. 

DOCKER 의 차이점

도커는 이미지 형식, 컨테이너 관리를 위한 API, 소프트웨어 배포 매커니즘은 개발팀 과 운영팀 모두에게 인기있는 플랫폼이 된 이유다.

  • 최소한의 선언적 시스템 : 단일 목적 애플리케이션일때 가장 좋다. 크기를 최소화한 컨테이너가 주를 이루고 이는 다시 빠른 빌드와 배포 배치를 용이하게 한다.
  • 예측 가능한 운영 : 도커는 더 작은 규모의 관리하기 용이하도록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드리프트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 소프트웨어 재사용 : 도커 컨테이너는 다른 이미지의 계층을 재사용 하므로 자연스럽게 소프트웨어 재사용이 촉진된다. 
  • 멀티클라우드 이식성 : 도커는 컨테이너가 서로 다른 클라우드 플랫폼, 온프레미스 인프라 및 개발 워크스테이션 사이를 자유롭게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한 독립적 플랫폼이다.

Docker 아키텍처

draw.io Diagram
bordertrue
viewerToolbartrue
fitWindowfalse
diagramNameDocker 기본구조
simpleViewerfalse
width
diagramWidth479
revision1

LXC 와 DOCKER

최초의 리눅스 컨테이너 기술은 리눅스 컨테이너 LXC(Linux Container) 이다.

LXC는 하나의 호스트에서 여러 개의 격리된 리눅스 시스템을 실행하기 위한 리눅스 운영체제 시스템 수준의 가상화 방법이다.

컨테이너는 운영체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분리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는 깨끗한, 최소한의 리눅스 운영체제 만을 두고 다른 모든 것은 하나 이상의 격리된 컨테이너에서 실행한다.

도커 컨테이너를 사용하면 가상머신을 사용할 때보다 더 쉽고 빠르게 워크로드를 배포, 복제, 이동, 백업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도커는 컨테이너를 실행할 수 있는 모든 인프라에 클라우드 수준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DOCKER 기반기술

도커는 특수한 LXC를 빌드하기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시작됐지만, 이후 자체 컨테이너 런타임 환경으로 발전했다.

높은 수준에서 보면 도커는 효율적으로 컨테이너를 생성, 이동, 실행할 수 있는 리눅스 유틸리티이다.

기본적으로 도커와 LXC 컨테이너 모두 cgroup과 namespace를 구현해서 리소스 격리를 관리하는 사용자 공간 경량 가상화 메커니즘이다.

하지만 도커 컨테이너와 LXC 간에의 몇 가지 핵심적인 차이가 있다.

도커는 컨테이너가 단일 프로세스로 실행되도록 제한한다.

즉, 애플리케이션 환경이 X개의 동시 프로세스로 구성된다면, 도커에서는 각각 별도의 프로세스를 갖는 X개의 컨테이너를 실행해야 한다.

반면 LXC 컨테이너는 일반적인 init 프로세스가 있으므로 여러 프로세스를 실행할 수 있다.

도커에서 단순한 다계층 웹 애플리케이션 하나를 실행하려면 PHP 컨테이너, Nginx 컨테이너(웹 서버), MySQL 컨테이너(데이터베이스 프로세스용),

그리고 Database 테이블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몇 가지 데이터 컨테이너가 필요하다.